본문 바로가기
재테크/해외주식

<특집 2탄> '애플'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eat. 사과)

by Mon모 2021. 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평범한 일개미 아빠의 평범한 블로그입니다.

 

어제 쿠팡새벽배송을하고와서 그런지 너무 피곤하네요.

그런데 배송을 하는 중에 기분이 너무 좋았네요.

 

왜 기분이 좋았냐? 바로 우리 애플의 주가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어 배송하는 중간중간보며 힘듬을 잊을 수 있었습니다. 너무 기분이 좋네요. 

 

자 이제 우리 사과에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애플은?? 

너무 유명한 기업이기에 간략하게만 설명하고 넘어가보겠습니다.

우선 애플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등과 더불어 미국 5대 IT기업중 하나이며, 모바일 통신 및 미디어장치, 개인용 컴퓨터와 휴대용 디지털 음악플레이어를 설계,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동시에 만들고 파는 회사죠. 그리고 이런 제품들의 부가적인 악세서리, 디지털 콘텐츠 및 어플리케이션을 파는 회사죠. 이러한 애플은 1976년에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 그리고 로널드 웨인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스티브 잡스는 너무 유명하여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죠. (며칠 전 박셀바이오 소개할때 잠깐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처음 APPLE I은 차고에서 제작했을 정도로 정말 벤처기업이었죠. 그러다 이후 APPLE II 가 대히트를 하게되어 상장을 하게되었죠. 이후에는 아이팟(저도 예전에 아이팟 클랙식을 썼습니다.)이 아이리버를 제치며 엄청난 흥행을 하고 이후 출시된 아이폰은 모든 스마트폰들에 영향을 줄 정도로 혁신적이었죠. 

 

2011년은 애플입장에서는 대 변혁의 시기중 하나일 것입니다. 스티브 잡스가 CEO에서 물러나고 팀 쿡이 새로운 CEO에 오른 것이 그 사건이 었습니다. 애플하면 스티브잡스, 스티브잡스하면 애플이었던 기업이었기에 이후 행보에대해 걱정하는 이들도 정말 많았습니다. 하지만 잡스 사후에 나온 아이패드2와 아이폰4S 그리고 아이폰5, 아이폰5S 그리고 이어팟, 에어팟, 터치아이디등은 잡스가 생전에 고안한 했다고 합니다. (정말 혁신이라는 단어가 정말 알맞죠. 잡스의 패션까지 유명해질 정도였으니..) 잡스 사후에는 역시 걱정대로 많은 소비자들이 "혁신은 끝났다." 라는 말들을 하며 많은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그래도 애플은 애플이었죠. 시총 1위를 놓치지 않고 아직도 전세계 최고의 기업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으니 말이죠. 특히 2019년 12월에는 애플 시총이 대한민국 코스피의 시총을 넘어서기도 했습니다. 삼성, 현대, LG등 엄청나게 큰 다국적기업을 갖고 있는 한국의 코스피를 단지 일개의 한 기업이 넘어설 정도라니... 정말 대단한 회사입니다.

 

애플에대한 설명은 여기까지하고 아래는 연, 월, 주봉차트입니다.

 

 

역시 삼성과 더불이 제가 갖고있는 1위기업들입니다.

 

 

전망

 

제가 보유하고있는 주식이기도한 애플의 전망은 상당히 밝다고 생각됩니다.

 

우선 여러 리서치들에 공통으로 나와있는 내용을 종합해보겠습니다.

 

아래의 긍정적인 전망으로는

 

첫째. 신흥국 시장의 스마트폰 보급률 확대와 기존 고객에대한 재판매등으로 아이폰 사업의 힘이 여전하다. (소비자들의 애플에대한 충성도는 엄청나죠. 저희 집도 저와 제 아내가 모두 아이폰을 쓰고있습니다.)

 

둘째. 애플은 애플TV, 에어팟, 애플워치등을 만들고 애플카를 개발하려하는 등 혁신을 계속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얼마전 애플카 이슈로 우리나라 현대차와 기아차의 주가가 출렁인 것만으로도 애플의 파워를 알 수 가 있죠.

 

이제 부정적인 견해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높은 가격으로인해 많은 소비자의 구매가 어려워 판매량이 적을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하지만 애플의 소비자 충성도와 그 감성은 높은 가격을 상쇄하고도 남죠)

 

둘째. 중요한 부분인데 애플의 인공지능 개발 측면에서 구글과 아마존에 뒤쳐진 것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차후 인공지능은 정말 중요한 사업분야일 것입니다. 특히 애플이 주로 내세우는 품목이나 애플이라는 회사의 방향성에서는 어느정도 치명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전망과 부정적인 전망속에서도 결국 애플은 브랜드가치, 높은 충성심을 가진 소비자들로 인해 장기간 시총 1위를 유지하지 않을까 합니다. 주가도 완만한 우상향은 예상되구요.

 

그럼 오늘은 이따가 쿠팡플랙스에 나가야하기에 일찍 자야해서 여기까지만하도록하겠습니다.

 

모두 남은 주말 잘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