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범함 일개미아빠의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항상 가장 핫하게 관심을 받고 기대하는 그런 주식 호를 공매도라고 할 수 있을정도로 공매도가 많은 셀트리온에대해 알아보려고합니다.
(어제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알아보았기에 더더욱 비교되는 회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셀트리온은??
셀트리온은 시가총액 45조이상의 현시점 코스피 9위의 업체입니다. 현재 글쓰는 시점의 주가는 335,500이며, 공매도를 빼놓고는 말할 수 없는 회사입니다.
홈페이지 : www.celltrion.com/ko-kr/home/index
간단히 연혁을 살펴보면 2002년 설립된 한국의 바이오의약품회사로 2002년 시작해 2017년 준대기업으로 묶이고 2018년에는 코스닥에서 코스피로 이전을 하는 등 짧은 시간에 비약적인 성장을 이룬 회사입니다. 셀트리온은 서정진 회장께서 1999년 IMF로 실직 후 주변 동료들을 모아 창업한 회사이며, 관련 전공자는 한명도 없지만 유망한 산업이다라는 판단하에 비전공자들끼리 세계 유명 바이오연구자들을 방문해 인터뷰하며 업계동향을 배우고 회사를 키웠다고합니다. (대단한 분들이네요.) 이렇게 시작한 기업이 2016년 미국FDA에서 램시마 승인권고를 따내고 2017년 2월 유럽의약품청으로부터 혈액암 및 자가 면역질환 치료용 항체 바이오시밀러인 트룩시마의 판매허가를 받았으며, 셀트리온은 세계 최초 바이오시밀러에 이어 세계 최초 항암제 바이오시밀러 출시라는 새로운 역사를 썼습니다. 트룩시마의 오리지널인 리툭산은 2015년 기준 전 세계 시장에서 약 9조 원(75억5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약이며, 유럽에서만 40%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져 습니다. 이러한 연혁을 나열하면 정말 몇페이지를 쓸만큼 대단한 회사인데 이런 회사가 현재 코로나19 항체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2020년 11월 개발중인 코로나 19 항체치료제 'CT-P59'가 임상 2상에서 327명을 대상으로 투약을 완료해 주가가 요동을 친 적이 있죠. 현재 셀트리온은 코로나19항체치료제의 임상 2상 중간 결과 확인 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조건부 허가를 해놓은 상태입니다.
셀트리온의 기업개요
셀트리온은 제약산업의 불모지에서 세계 최초로 ‘항체 바이오시밀러’ 라는 신 산업을 개척한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종합생명공학 기업입니다.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개척하며 눈부신 성과를 일궈온 셀트리온은 케미컬의약품과 신약 개발, U-헬스케어 플랫폼 사업 등 차별화된 사업 전략을 기반으로 글로벌 생명공학 기업으로 지속 성장해나갈 것입니다.
셀트리온에대해 설명하기엔 홈페이지 개요뿐아니라 아래 굵은 글씨로 정리한 글을 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셀트리온은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암제 등 각종 단백질 치료제(therapeutic proteins)를 개발, 생산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아시아 최대인 140,000L 규모의 동물세포배양 단백질의약품 생산설비를 보유하고 있고 향후 개발 일정과 수요 등을 고려하여 3공장 신설 예정입니다. 그리고 세계 최초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는 2016년 미국 FDA로 부터 판매 승인 받음.
보시면 셀트리온은 개발, 생산뿐아니라 자회사인 헬스케어와 제약을 통해 유통도 하고있는 회사입니다.
오로지 제약에 관련된 모든 일들을 다 하고있는 바이오의약품기업이죠. 사실 국내에 이런 회사가 있다는 것이 자부심을 가질만한 회사입니다.
주식을 기준으로 셀트리온하면 우리나라 최대의 공매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여러 분식회계 루머도 있었으며(2020년에는 분식회계논란으로 인해 셀트3형제를 합병한다는 발표를하며 2021년 연말까지 합병을 공시하기로 했습니다. ) PER수치가 굉장히 높은 수치를 갖고 있는 회사기도 하죠. (현재기준 90.54배입니다)
하지만 동종업종의 PER와 비교하면 엄청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보통 제약회사들이 PER가 100배가 넘는 모습들을 보이는 경우가 꽤 있는지라..
아무튼 서정진 회장의 주가 부양에대한 노하우나 지식등이 있기에 자주 인터뷰를하며 주가 부양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이 자주 보이는 회사입니다. (현재 서정진 회장은 셀트리온을 떠나 스타트업으로 새인생을 시작하신다고합니다.)
셀트리온 연, 월, 주봉차트
전망
사실 오너리스크를 제외하고보면 회사자체의 미래나 비전은 굉장히 좋은 편이라고 생각되고 향후 미래가 가장 기대되는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생산, 개발, 유통을 통한 지속적인 매출뿐아니라 회사자체의 노력이 굉장히 눈에 보이는 회사죠.
위에 언급했다시피 오너리스크가 정말 가장 큰 문제인데 일전에 서정진 회장의 주가조작사건으로 벌금을 낸 이력과 기업의 요직에 본인 가족들을 앉혀 족벌경영을 하는 모습들을 보면 오너리스크가 셀트리온의 최대 단점이라고밖에 할 수가 없겠네요. 이외에도 굉장히 많은 공매도로 인해 발목을 잡혀 주가가 더 오르지 못한다고 판단하시는 주주분들도 많은 것 같구요. (공매도기사에 항상 나오는 회사가 셀트리온이죠) 하지만 이러한 문제에서 벗어나기만하면 충분히 지금보다 더 큰기업으로 발돋움을 할 수있을 것이라 예측됩니다. 셀트리온에대해 알아보며 여러 리서치들을 읽어보고 종합해보면 주가는 상향조정하는 리서치들이 안좋은 보고들보다 많이 있습니다. 저또한 셀트리온의 미래 주가는 더더욱 오를거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지난해 친구에게 셀트리온 주가가 20만원 중반일때 아마 20년 말아니면 21년 초에는 40정도까지는 한번 쏠 것 같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물론 순전히 운으로 맞춘거긴 하지만요)하지만 제가 기대하는 셀트리온은 그런 단기적인 주가의 상승이 아닌 40만원 50만원이 아닌 정말 100만원 이상 올라갈 수있는 주식! 좋은 약들을 개발해내고 판매하며 세계적인 유수의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제약회사가 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기때문에 오늘은 셀트리온 주주분들과 셀트리온을 응원하는 모든 분들에게 행운과 축복을 기원하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많은 분들에게 주식 종목을 소개해드릴 뿐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의 선택은 투자자 개인의 책임이 따릅니다. 본 포스트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재테크 > 주식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피 11위 기아차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 | 2021.02.03 |
---|---|
코스피 10위 카카오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 | 2021.02.02 |
코스피 6위 삼성바이오로직스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 | 2021.01.28 |
2차전지 3대장 중 하나인 삼성SDI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 | 2021.01.25 |
코스피 5위 네이버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 | 2021.01.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