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코인이야기

중국 코인 종류와 전망

by Mon모 2021. 5.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평범한 일개미 아빠의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코인의 종류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 그중 오늘은 중국 코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통 코인의 종류를 나눌 때는 비트코인 계열, 이더리움 계열 등이 있고 한국에서 개발된 한국 코인(김치 코인)과 중국에서 개발된 중국 코인 그리고 가장 크게는 메이저 코인과 알트코인 등 분류 방법이 여러 개로 나뉘는데 이런 것들은 차차 지속해서 포스팅해나가며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네오(NEO) / 가스(GAS)

우선은 중국의 대장 코인인 네오 입니다. 네오코인은 중국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로 중국의 이더리움으로 불리는 코인입니다. 네오가 중국의 이더리움으로 불리는 이유는 이더리움의 이더와 같은 플랫폼 코인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네오 플랫콤 코인인 네오는 중국 내 암호화폐 평가등급이 가장 높은 코인으로 온체인의 대표가 만든 코인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위의 네오와 함께 가스에 대해서도 간략히 설명하자면 네오 플랫폼 안에는 네오라는 대표 코인 외에 가스라는 수수료 역할을 하는 토큰이 있습니다. 가스는 최대 1억 개의 토큰으로 구성되며 새로운 블록과 함께 생성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스의 역할은 이더리움과 같이 플랫폼 사용에 대한 수수료 지급의 역할을 하는 토큰으로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북키퍼들에게 지급됩니다.

*가스는 네오를 보유 시 보유 비율에 따라 배당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 온톨로지(ONT) / 온톨로지 가스(ONG)

정확한 날짜는 기억이 안 나지만 아마도 5/24 새벽에 온톨로지 가스가 엄청나게 올랐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뭐 워낙에 암호화폐 시장에서는 비일비재한 일이기에 큰 신경을 안 썼지만 엄청난 하락장세에서 선전한 온톨로지 가스와 온톨로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온톨로지에 대한 설명은 신뢰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교환을 위한 차세대 멀티체인 퍼블릭 플랫폼입니다. 온톨로지 또한 네오를 만든 온체인에서 개발한 네오기반 토큰으로 온톨로지 역시 온톨로지와 온톨로지 가스의 두 가지 토큰으로 구성됩니다. 온톨로지와 온톨로지 가스 역시 네오와 가스랑 비슷한 관계이며 역할을 하는데 온톨로지가 네오의 역할을 한다고 보면 온톨로지 가스는 가스(GAS)와 비슷한 역할 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입니다.

3. 트론(TRX)

트론코인은 초창기 콘텐츠 창작자와 소비자의 매개 역할을 하는 토큰으로 생겨났으나 자체 개발을 통하여 메인넷을 런칭한 후 독자적 코인이 되었습니다. 또한 트론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름은 저스틴 선(Justin Sun)인데 저스틴 선은 포브스 선정 아시아를 움직일 30대 이하 30명의 사업가 중 하나로 선정되며 세계적으로 주목하고 있는 사업가입니다. 트론의 특징은 플랫폼, 생태계형 코인으로 이 또한 이더리움과 비슷한 형태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트론은 이더리움이 생겨난 후의 코인이다 보니 아무래도 이더리움보다는 많은 장점을 갖고 있는데 수수료가 싸고 속도가 빠르다는 당연한 장점을 외에 안정적이며 확장성도 좋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예전에는 바이낸스 송금할때 리플이나 이오스를 사용하였으나 최근에는 대부분 트론을 이용하는 등 그 역할이 커지고 있고 최근에는 비트토렌트를 인수하며 세계에서 가장 큰 P2P 네트워크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4. 저스트(JST)

저스트는 트론 네트워크 기반의 스테이블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거버넌스 토큰으로 설명됩니다. 트론 보유자들은 저스트의 CDP(담보배채포지션) 포털에서 트론을 예치 후 달러의 가치를 지닌 USDJ를 발행할 수 있으며 저스트는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안정화 수수료와 커뮤니티 투표에 활용이 됩니다. 쉽게 풀자면 저스트는 트론의 거버넌스 토큰으로 이용자들의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트론 네트워크 기반의 디파이 프로젝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퀀텀(QAU)

네오와 같이 중국의 이더리움으로 불리는 퀀텀은 (큐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오픈 소싱된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단순히 이더리움의 장점만을 따온 것이 아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입니다. 비트코인의 결제 시스템과 이더리움의 버츄얼 머신을 연결하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가진 각각의 결제처리방식이 호환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친화적인 블록체인을 추구하기에 금융업과 제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쓰일 수 있는 성장 가능성이 있는 코인입니다. 최근에는 암호화폐 인공위성을 발사하며 큰 주목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6. 비트토렌트(BTT)

아까 위에 트론을 설명하며 잠깐 언급되었던 비트토렌트입니다. 비트토렌트는 대부분 P2P에 대해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실만한 토렌트를 트론의 저스틴 선이 인수하며 만든 것으로 토렌트는 영화, 음악, 문서, 유틸리티 등 다양한 파일들을 P2P 방식으로 서로 다운 및 전송이 가능하게 한 통신프로토콜 서비스로 전 세계적으로 10억이 넘는 엄청난 인구가 이용하는 서비스이다 보니 상당히 전망이 좋은 코인이긴 합니다만 현재 가격이 굉장히 저렴하다고 보일지 모르겠지만 시총은 상당한 코인으로 접근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할 코인입니다.

7. 비체인(VET)

비체인은 블록체인 기반 물류 서비스 구현을 위한 암호화폐로 물류 서비스 특화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물류 시스템에서의 생산 및 유통되는 과정에 대한 관리를 블록체인에 저장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투명하며 정확하게 관리되며 이를 통해 기업과 개인의 거래할 때에 정확한 정보전달이 실시간으로 가능하며 무단 변경 방지기능의 원장을 만드는 플랫폼으로 이미 물류 서비스에 비체인 기술이 활용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비체인 또한 이더리움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만 자체 메인넷인 비체인 토르로 변경하였습니다. 비체인을 활용하게 되면 각 제품의 고유한 아이디(VID)가 생성되어 생산 및 유통과 거래에 발생하는 모든 정보가 블록체인에 저장되고 이를 기반으로 위와 같은 효율적이고 투명한 정보가 저장되다 보니 상당히 유용한 플랫폼으로 활용될 여지가 있습니다.

이외에 따로 소개해드리지는 않지만 중국 코인으로는 쿼크체인(QKC), 엘프(ELF), 에스티피(STPT), 썬더토큰(TT) 등이 있으며 업비트 기준 상장되어있는 중국 코인은 13개 정도 되어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제가 모르고 있는 중국 코인이 있으면 댓글에 적어주시면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중국 코인에 대해 소개해드리기 위해 알아보다 보니 상당히 투자가치가 높은 코인들이 많이 보여서 코인 구매하고 싶은 충동이 생기네요. 많은 분의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하며 오늘 글은 여기서 마칩니다.


*본 포스팅은 많은 분들에게 코인관련 정보를 소개해드릴 뿐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의 선택은 투자자 개인의 책임이 따릅니다. 본 포스트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재테크 > 코인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치코인 종류와 전망 2탄  (0) 2021.05.27
김치코인 종류와 전망 1탄  (0) 2021.05.26
이더리움(Ethereum)  (0) 2021.05.14
비트코인(BITCOIN)  (0) 2021.05.13
암호화폐(CryptoCurrency)  (0) 2021.05.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