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범한 일개미 아빠의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국내 화장품 제조사 중 시총 1위에 있는 코스피 15위 LG생활건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LG생활건강은 화장품과 생활용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회사로 주식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도 명절만 되면 회사에서 나누어주는 선물세트로 자주 볼 수 있는 회사죠. 그리고 리뷰를하기위해 찾아보다가 알게 된 사실인데 우리나라에서 시가총액이 큰 회사 중 10년간 우상향한 몇 안 되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지속적인 우상향을 한 회사로는 삼성전자, LG생활건강, 엔씨소프트 정도가 있네요.
LG생활건강은?
1947년 락희화학공업사로 출범하였으며, 1974년 사명을 럭키로 변경되었습니다. (우리 아기 태명이 럭키였는데, 뭔가 친근감이 드네요) 이 럭키는 이후 1995년 LG화학으로 사명이 바뀐 뒤 2001년 모기업 LG화학이 지주사가 됨으로써 분사되어 현재의 LG생활건강이 되었습니다. LG생활건강 자체의 역사는 짧다고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 역사가 굉장히 오래되었네요. 또 LG생활건강에 대해 알아보며 놀랐던 게 LG생활건강의 사업 분야를 보면 Beautiful, Healthy, Refreshing의 3개의 사업 분야로 크게 나누는데, 화장품이나 생필품에 대한 제조는 익히 알고 있던 부분이었지만, 코카콜라가 LG생활건강의 회사라는 사실을 알고 굉장히 놀랐습니다.
하지만!!! 알고 보니 저희가 아는 코카콜라는 원액을 제공하는 CCKC(Coca Cola Korea Company)가 있고, 그 원액을 제공받아 국내에 판매하는 CCB(Coca Cola Beverage)가 있습니다. 여기서 LG생활건강은 CCB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드리고 싶지만 이야기가 길어질 것 같아 간략히 마무리하고 LG생활건강의 사업 분야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화장품(Beautiful)
2018년 이후 아모레퍼시픽을 제치고 우리나라 화장품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동물 실험을 하지 않는 화장품 회사로 알려져 있으며, 1947년 회사가 세워질 때 이미 럭키 크림을 만들고 1949년 국내 최초 화장품연구소를 세울 정도로 역사가 깊죠. 중간에 잠시 화장품 사업을 접었다고 하는데, 그래도 1982년 재진출 후 5년 만에 화장품 업계 2위에 오르고 지속적인 상승세를 지속하다 2018년에는 국내 1위 업체가 되었습니다.
② 생활용품(Healthy)
럭키 시절부터 생활용품이 LG생활건강의 주요 사업 분야였기에 업계 1위인 것은 전혀 놀랍지가 않죠. 세제, 치약, 샴푸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며, 국내 최초의 치약인 럭키 치약을 개발하였습니다. 섬유 유연제 시장에서는 샤프란이 2012년 피죤을 누르고 1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이후 현재까지 40%가 넘는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며 1위 자리를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③ 식음료(RefRefreshing)
2007년 코카콜라음료를 인수하여 코카콜라의 대한민국 독점판매권을 갖고 식음료 시장에 진출했고 2011년 해태음료까지 인수하며, 롯데칠성에 이은 음료 시장 2위에 올라있습니다. 그 이후 LG생활건강의 음료 시장에서의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2012년 25% 정도의 점유율에서 2019년부터 가파른 상승을 보이고있는데, 2020년에는 대략 35%의 점유율까지 올랐다고 하더라고요. 아무래도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한 배달음식의 증가로 콜라의 수요가 높아져서 그런 게 아닌가 싶은 개인적인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요약하자면 LG생활건강은 오래된 역사를 갖고 있으며, 화장품과 생활용품, 음료 등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즉 우리 생활에 사용되는 제품을 가장 많이 생산하고 판매하는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 월, 주봉차트
전망
아무래도 LG생활건강은 현재보다 더욱더 좋아질 회사라고 생각됩니다. 올해 업황의 회복이 기대되고 현재 현실이 되고있는 만큼 충분히 상승할 만 상승 여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회사에 대해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매력이 있는 회사라고 생각이 되어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프리미엄 제품군 위주의 매출 성장세가 이익 개선의 주요 포인트로 꼽히고, 절대 이익 기여가 낮았거나 적자를 내던 인수·합병 브랜드, 자회사들의 실적도 예상외로 선방하면서 시장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내보이고 있습니다. 전 사업부문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화장품부문에서 해외매출성장세가 굉장히 강한편이고 특히 중국 내 온라인 매출이 굉장히 상승했다는 내용의 기사들도 보입니다.
이러한 내용들을 종합해 볼때 LG생활건강의 주식은 상승할 충분한 근거들이 있어보입니다. 여러 리서치들을 살펴봐도 거의 모든 리서치들에서 예상 목표 주가를 200만원대 이상으로 잡고있습니다. 특히 2021년에는 코로나 이후 중국 소비 활성화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들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너무 올라버린 그렇다고 그냥 놓치긴 아쉬운 LG생활건강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행복한 하루되세요^^
*본 포스팅은 많은 분들에게 주식 종목을 소개해드릴 뿐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의 선택은 투자자 개인의 책임이 따릅니다. 본 포스트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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