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용어

주식용어정리 3탄

by Mon모 2021. 4.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평범한 일개미 아빠의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 주식 용어 정리 3탄으로 돌아왔습니다. 보통 주식 관련 사이트들과 글들을 보시면 PER, ROE, EPS 등 약자 같은 말들이 많이 등장하는데 오늘은 그 약어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가수익률(PER : Price earning ratio)

가장 자주 보이는 단어중 하나인 PER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주가수익률(PER)은 시장에서 어느 기업의 순이익 1원을 얼마의 가격으로 평가하고 있느냐를 나타내 주는 수치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 것 같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주가수익률(PER)은 주가를 판단하는데 있어 가장 많이 쓰이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주가수익률의 공식은 주가를 주당 순이익(EPS : Earning per share)으로 나눈 값이며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지표로 한 가지 예를 들자면 한 회사의 1년 동안 순이익이 100만 원이고 그 회사의 주식이 1만 주라고 하면 그 회사의 주당순이익(EPS)은 100원이 됩니다. 이때 이 100원을 그 회사의 주식수로 나눈 값이 주가수익률(PER)이 됩니다. 보통은 PER가 낮을수록 회사는 저평가되어있다고 하며 이와 반대로 PER가 높을수록 주가는 고평가 되어있다고 합니다.

● 주당순이익 (EPS : Earning per share)

주당 순이익은 위에 주가수익률에대해 설명하며 나온 용어로 한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을 발행한 총 주식 수로 나눈 값을 의미하며 이를 '주당 순이익'이라고 합니다. 

● 주가순자산비율 (PBR : Price Book-Value Ratio)

주가수익률(PER)와 더불어 가장 많이 쓰이는 지표 중 하나인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주가와 1주당 순자산을 비교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주가 / 주당순자산이며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나타내 주는 지표입니다. 주가순자산비율(PBR)이 1이라고 가정하면 어느 특정한 시점에서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다는 것이고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 기업의 자산가치가 시장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주가순자산비율(PBR)이 1에 못 미치면 주가가 저평가되어있다고 판단하는 것인데 너무 낮아도 좋은 것은 아니기에 보조지표로 활용해야 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 자기자본이익률 (ROE : Return on equity)

자기 자본 이익률은 하나로 설명하면 기업의 수익성을 보여주는 보조 지표입니다. 간단히 예를 들자면 자기 자본이 1,000원이고 당기 순이익이 1,000원 일 때 자기 자본 이익률(ROE)은 100%가 됩니다. (순이익/자기자본)x100으로 계산됩니다. 보통의 주식시장에서 자기 자본 이익률(ROE)이 높은 기업들은 주가도 높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기에 많은 분들이 투자 시에 보조지표로 자주 이용하곤 합니다.  

● 총자산순이익률 (ROA : Return on asset)

총자산 순이익률은 말 그대로 기업의 총 자산 대비한 순이익률을 뜻합니다. 이는 곧 기업의 총자산에서 당기순이익이 얼마나 올랐느냐를 나타내는 것인데 기업이 특정 기간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하였는가를 나타내 주는 지표로 부채를 제외한 순 자본의 수익률을 나타내는 자기 자본 이익률(ROE)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기 자본수익률(ROE)과 총자산 순이익률(ROA)의 차이가 적을수록 좋다고 보고 있으며 둘 사이의 차이가 크다면 재무제표를 조금 더 자세히 확인해봐야 합니다.

 

 

오늘은 주식에서 일반적으로 쓰이는 여러 용어에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해드리기 위해 인터넷을 찾아가며 함께 공부하였는데 찾다 보니 이런 문구가 있었습니다. 워런 버핏 "3년 동안 ROE가 15% 이상인 기업에 투자하라." 저도 이 말을 잘 새겨듣고 투자하는 데 있어서 참고해야 할 중요한 지표로 활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도 성공적인 투자 되시길 바라며 짧지만 글을 이 정도에서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ETF(상장지수펀드)란?  (0) 2021.06.18
주식용어정리 4탄  (0) 2021.04.22
주식용어정리 2탄  (0) 2021.04.19
주식용어정리 1탄  (0) 2021.04.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