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이야기

리튬 호수 대박 2차전지 수혜주 '포스코케미칼'

by Mon모 2021. 3. 8.
반응형

안녕하세요.

평범한 일개미 아빠의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포스코 그룹의 핵심 리튬 호수 대박과 2차전지의 최대 수혜 주가 될지도 모르는 포스코케미칼에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전글 : 세계 철강 1위기업 POSCO

 

세계 철강 1위기업 POSCO

안녕하세요. 평범한 일개미 아빠의 블로그입니다. 출근들 잘하셨나요? 연휴 끝나고 첫 출근이라 그런지 몸이 무겁네요. 그런 무거운 몸을 이겨내기 위한 우리나라 철강 산업의 자존심이자 자랑

sblee.tistory.com

 

1. 포스코케미칼 회사 개요

포스코케미칼은 내화물의 시공 및 보수, 각종 공업로의 설계, 제작 및 판매, 석회 제품 등의 제조 및 판매 등을 목적으로 1971년 설립되었습니다. 1994년에 염기성 내화물의 제조와 판매 등의 사업을 주목적으로 설립된 삼화화성을 흡수합병하였으며, 기업집단 포스코 그룹의 계열사로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총 34개입니다. 국내 내화물 시장에서 약 22%(2018년 기준)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2019년 3월 음극재를 생산하는 포스코켐텍과 양극재를 생산하는 포스코 ESM이 합병하여 포스코케미칼이 출범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사명을 변경하였다. 포스코ICT와 더불어 포스코 그룹의 주요 계열사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양극재와 음극재를 모두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2. 포스코케미칼 연혁

포스코케미칼은 1963년 1월 염기성 내화물을 생산해 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된 삼화화성(주), 그리고 1971년 5월 각종 산업로 보수 및 축로 시공을 목적으로 설립된 포항축로(주)가 1994년 12월 1일부 합병하여 포철로재(주)로 상호를 변경한 후, 내화물 제조에서 시공까지 일관 체제를 갖춘 로재 전문 회사의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2008년 제철소 석회 소성설비 위탁운영, 2010~2011년 제철소 화성공장 위탁운영 및 화성품 판매사업에 진출하면서 외형성장을 이루었으며, 2011년 11월 2차전지 음극재 생산공장을 준공하고, 2012년 1월 인도네시아에 생석회 사업 자회사를 세웠습니다. 2013년에는 중국에 영구포항상무유한공사를 자회사로 설립했으며, 2015년 10월 침상코크스를 최초로 상업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2018년 12월 이차전지 소재 사업의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이차전지 핵심소재 중 양극재 사업을 영위하던 (주)포스코ESM을 흡수합병하며 포스코케미칼을 출범하였고, 2019년 현재는 석탄화학 및 탄소 소재 사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3. 포스코케미칼 월봉, 주봉차트

 

반응형

 

4. 포스코케미칼 전망

포스코케미칼은 20년 4분기 영업이익이 컨센서스를 밑돌았습니다. 철강 관련 사업 부분에서 부진한 실적이 부진한 예상보다 부진한 영업이익을 보였으나 에너지 소재(2차전지) 사업의 이익은 전분기 대비하여 400% 이상 증가한 영업 이익을 기록하며 예상치를 웃돌았습니다. 2021년에는 배터리 소재 부분의 매출 비중이 48%까지 상승할 전망으로 배터리 부문에서의 수익성 개선이 올 한 해 실적을 좌우할 전망입니다.

이와 별도로 지난해부터 기사로 나온 아르헨티나 소금호수에서의 리튬 매장량이 전기차 3억7000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수준 매장량으로 알려지면서 한동안 주가가 상승 폭을 그렸었습니다. 실제로 세계 최대 자원을 갖게 된 셈이기에 2차전지의 수요로 인해 전기차 배터리의 필수 소재인 리튬 가격은 계속해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이에 포스코케미칼은 상당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포스코케미칼은 리튬 이외에도 이차전지를 구성하는 양극재 핵심 원료로 쓰이는 니켈 투자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니켈은 리튬과 함께 배터리의 성능과 직결되는 소재로 포스코케미칼은 폐배터리를 활용한 리사이클링(재활용) 사업과 호주 등 니켈 광산 투자를 통해 배터리용 니켈 공급을 자체적으로 확보하려는 계획을 세움에 따라 앞으로 2차 전지의 수요와 리사이클링 사업을 통해 제가 생각하는 그 이상으로 성장해 나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리튬호수관련 링크 : bit.ly/3cbfrR1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1030307681

충분히 좋은 전망을 받고 있는 포스코케미칼에 대한 글을 마치며, 지난 해 말 10만원 정도에서 사고 싶었던 주식이 3개월만에 50%가 상승을 했네요. 생각만 하지말고 실행을 했어야 한다는 생각이 너무 아쉽습니다만 앞으로 충분히 더 성장가능하기에 조만간 제 포트폴리오에 넣고 싶은 주식입니다.충분히 좋은 전망을 받고 있는 포스코케미칼에 대한 글을 마치며, 지난 해 말 10만원 정도에서 사고 싶었던 주식이 3개월만에 50%가 상승을 했네요. 생각만 하지말고 실행을 했어야 한다는 생각이 너무 아쉽습니다만 앞으로 충분히 더 성장가능하기에 조만간 제 포트폴리오에 넣고 싶은 주식입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많은 분들에게 주식 종목을 소개해드릴 뿐 추천하는 글이 아니며, 투자의 선택은 투자자 개인의 책임이 따릅니다. 본 포스트는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